본문 바로가기

Health Care

머리가 아플때 목 치료 해야 하는이유

소후두직근, 대후두직근 위치

머리가 아플 때 목치료 해야 하는 이유(긴장성 두통)

두통, 목에서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알고계신가요?

순수한 혈관성 두통도 있지만, 현대인들은 오래 앉아있고 컴퓨터와 핸드폰을 보는 습관으로 두통이 오는 경우가 많아요. 물론 카페인이나 스트레스의 영향도 있겠지만 목 근육이 건강했더라면 두통도 덜했을 수도 거북목이 아니었다면 머리가 아프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머리로 가는 혈관과 신경 중 뒷 목을 지나가는 부분이 눌리면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길을 상상해보세요. 수도꼭지가 막히거나 배수구가 막히거나 혹은 자동차 도로가 정체된 것과 비슷합니다. 혈관과 신경은 '관'입니다. 작은 성분들이 잘 흘러갈 수 있어야 주변 조직을 건강하게 영양해줄 수 있어요.

그 중에서도 후두신경통이라는 것이 있는데, 두피로 가는 신경이 포착된 경우입니다.

대후두신경 포착은 뒷 머리가 찌릿하고 소후두신경 포착은 귀 뒤 부분이 찌릿합니다.

신경이 눌리다 못해 포착되면 찌릿찌릿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고개를 돌리거나 목 근육을 움직일 때 더 심화되고요

대후두신경 포착은 뒷 머리가 찌릿하면서 머리가 아프다고 표현하고, 두반근근이 뭉쳐있을 수 있습니다.

소후두신경 포착은 귀 뒤 옆 머리가 찌릿하고 두판상근, SCM(흉쇄유돌근)의 귀 뒤 부분이 경결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뒷 목 근육과 근막 등에 문제가 생겨서 머리로 가는 신경이 빨래 집게에 찝힌듯 눌린거죠

실제로 무언가에 눌려있는 듯한 압박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고 신경의 문제다 보니 찌릿찌릿한 느낌은 기본, 당기는 느낌, 간지러운 느낌, 누가 망치로 때린 느낌 등 다양한 감각이 느껴집니다.

근육이 경직되면 그 사이로 지나가는 혈관이나 신경을 누를 수 있습니다.

어떻게 근육이 신경을 누르나? 의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마치 도시에 작은 길이 뚫려있듯이 근육으로 가득 찬 우리 몸에도 신경과 혈관이 구석구석 길을 내고 있습니다.

주변 근육이 뭉치로 경결되고 유착되고 거북목으로 목에 부담이 많이 생기고 딱딱해지면 목 뒤를 지나는 혈관과 신경을 누를 수 있습니다. 그 중에 큰 신경과 혈관을 누르게 되면 그 길이 이어지는 부분 모두가 저리고 아프게 되는 거죠.

머리로 가는 신경이나 혈관이 눌리면 머리 옆, 머리 앞, 눈 속 부분 등 여러 부분의 두통이 나타납니다.

뒷 목에서 문제가 생겼다고 뒷 목만 아프지는 않으니까요.

신경과 혈관은 머리 전체로 이어져 있기 때문에 머리의 어느 부분이든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막 또한, 머리뼈를 전체적으로 다 감싸고 있어서 목의 문제가 머리의 근막을 당겨서 아프게 할 수 있습니다.

눈 알 안쪽이나, 눈썹 부분, 코 윗 부분이 아프다고 느낄 수도 있어요.

목의 문제는 또 허리의 문제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서 허리가 중심을 잘 못 잡아주면 목이 무리하게 되고 목이 무리하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의 문제는 또한 목 뿐만아니라 허리의 문제와 동반되기도 합니다.

허리 디스크가 있는 분들은 목 통증을 함께 호소하는 경우가 많아요.

골반과 허리가 단단히 지지해주지 못하면 목의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지 못하고 목 근육이 점점 무리해서 두통까지도 생기게 됩니다.

승모근은 등 전체를 덮는 넓은 근육이고 목과 어깨의 긴장을 만드는 대표적인 근육이기도 합니다.

두통 치료시에 항상 승모근을 함께 치료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특히 승모근이 목과 머리를 아프게 하는 대표적인 근육이지요.

등에 넓게 연결되어 있어서 허리나, 어깨, 팔이 안좋을 때 목에 많이 무리가 되게 하기도 합니다.

승모근 긴장되면 뻐근한 느낌이 있습니다. 두통을 치료할 때에는 승모근을 꼭 함께 봐야 합니다.